2013년 녹색경영확산사업 안내

Posted by on 2013 2월 6 in 환경경영 | 0 comments

2013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새롭게 대통령이 선출되어 새로운 정책들을 수립하고 실행할 겁니다.대통령이 바뀌었다고 하여 녹색성장 정책의 큰 변화는 없을 듯 하나 몇 가지 사업은 수정 보완이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13년에도 중기청, 중진공 녹색기술처에서 진행하는 녹색경영 확산사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우수그린비즈 컨설팅 지원사업

중소기업의 녹색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중기청과 중진공 녹색기술처에서 컨설팅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작년에는 약 200개 기업이 이 컨설팅지원사업을 통해 인증획득을 추진하였고 아쉽게도 많은 기업이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사업비와 지원사업 규모가 축소될 수 있고 기업의 자부담금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2월이나 3월쯤 신청기업 접수를 받게 되고 평가 후 지원을 결정하게 됩니다. 신청기업 조건은 10인 이상 규모의 제조업만 사업참여가 가능합니다.

2. 그린SCM사업

해외환경규제를 대비하여 환경적인 리스크를 줄이고 국내 상품이 해외수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해외환경규제의 종류는 너무나 다양하고 많이 있습니다. 이를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은 중소기업 입장에서 쉽지 않습니다. 이런 해외환경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순히 제품의 유해물질검사만으로는 안됩니다. 제품의 관리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의 품질 및 환경관리가 중요하며 모기업과 협력업체가 친환경시스템을 구축하고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그린SCM사업은 해외수출 비중이 있으며 환경규제 적용을 받는 제조업체 중심으로 지원해 줍니다. 세부적인 지원사업 조건은 향후에 다시 공지될 예정이고 지금 본격적인 사업참여 앞서 기업의 학습조직을 갖추고 지원하고 계획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자발적감축사업

자발적감축사업은 에너지목표관리제 대상업체가 아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에너지관리, 에너지감축방안 설계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노비즈협회에서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사업규모와 사업비가 조금 줄어 2월 정도에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에너지 사용이 많은 중소기업은 에너지관리 및 에너지저감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향후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업체가 될 경우 명세서 작성을 해야하는데 미리 준비하고 대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툴바로 바로가기